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가장 위험한 강아지 기생충 TOP 10ㅣ대형견가족

    반응형

     

    강아지, 고양이의 생명을 앗아가거나 지독히 괴롭히는 기생충들입니다. 많은 기생충이 사람에게도 전염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고로 기생충은 예방이 생명!

    어떻게 감염되는지, 감염되었을 때 증상은 어떤지 짧고 굵게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회충 Roundworms

     

    1) 회충이란?

    7~12cm의 길이로 장에서 살면서 주된 영양소를 빨아 먹습니다. 장속을 헤엄쳐 다니며 대장관을 틀어막을 정도로 성장하게 됩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회충은 어미로부터 출생 또는 그 직후에 강아지(고양이)에게 감염됩니다. 또는 회충알을 먹음으로써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3) 증상은?

    위장관을 자극하므로 설사나 구토가 동반됩니다. 중요한 영양분을 다 빨아먹기 때문에 체중감소, 영양실조가 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피모가 칙칙해지고 점점 허약해지게 됩니다. 회충이 거대하게 자랄 경우 눈에 띌만큼 복부가 부풀어 오르기도 합니다. 또 호흡곤란을 일으키기도 하는 무서운 기생충입니다.

     

    4) 치료

    반려동물의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소독하고, 회충약을 투여하여 구충도 해주어야 합니다.

    .

     

     

    2. 촌충 Tapeworms

     

    1) 촌충이란?

    30cm 이상의 길이로 동물의 장 내벽에 우글거립니다. 촌충은 아주아주 위험한 기생충인데 그 이유는 방치하면 수없이 그리고 매우 크게 자라 대장을 꽉 틀어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촌충의 알은 가끔 부화 전에 벼룩의 먹이가 됩니다. 강아지가 여러 경로로(특히 자신의 몸을 핥을 때) 촌충의 알을 삼킨 벼룩을 삼키게 되면 감염됩니다.

     

    3) 증상은?

    과민성항문, 구토, 설사(가끔), 식욕부진과 함께 대변 속에 작은 촌충이 발견됩니다. 강아지 잠자리에서 마른 촌충조각이 발견되기도 하는데 마치 흰 참깨같이 생겨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치료

    적절한 양의 구충제를 이용해 촌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촌충약을 음식과 함께 투여하여 기생충을 제거하고 외부구충제를 이용해 벼룩예방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십이지장충 Hookworms

     

    1) 십이지장충이란?

    십이지장충은 온난다습한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생충입니다. 약 2cm의 작은 몸집인데 갈고리같이 생긴 부분을 이용하여 내장의 피를 빨아먹고 삽니다.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십이지장충은 감염된 동물의 입 또는 피부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된 동물에서 변과 함께 배출되어 부화하면 접촉한 다른 동물의 입이나 피부를 뚫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3) 증상은?

    종종 아무런 증상없이 기생할 수 있습니다.

    혈변, 빈혈, 체중감소, 허약증세를 보이며 고양이도 이와 비슷한 증상이지만 극심한 피부자극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4) 치료

    구충제로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성충을 죽였다고 해서 반드시 알과 유충까지 제거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정 기간 후에 구충제를 다시 투여하는 등의 복합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4. 편충 Whipworms

     

    1) 편충이란?

    편충은 보통 개의 맹장 부근에 서식하는 기생충입니다. 끝이 가늘고 감겨져 있는 것처럼 보여 '모두충'이라고도 부릅니다. 강아지의 몸에 들어오면 수일 내에 성충이 되어 내장벽에 구멍을 내기 시작합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감염된 개의 배설물로 인해 흙에서 살다가 다른 개의 입을 통해 소장에서 부화합니다. 유충이 맹장으로 내려와 성충이 됩니다. 편충의 알은 생존력이 강해 흙에서 몇 년간이나 살 수 있습니다.

     

    3) 증상은?

    체중감소, 혈변, 점액질변, 피로감

     

    4) 치료

    대변을 검사하여 구충약을 먹이게 됩니다. 수회 약을 먹여 완전히 구충해야 합니다. 생존력이 강한 편충란이 부화하여 다시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5. 심장사상충 Heartworms

     

    1) 심장사상충이란?

    이 기생충은 심장에 살면서 폐동맥 등 혈관에 기생하기도 합니다. 유충에서 성충까지 약 3개월이 걸리며 유충이 혈액이나 림프샘으로 옮겨 모기가 물 때 중간숙주인 모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개의 피를 모기가 빨아먹은 후 다른 개의 피를 빨았을 때 감염됩니다. 개의 몸에 들어간 유충은 100일 정도 후에 피부 → 근육 → 혈액 → 심장으로 옮겨가며 심장과 폐에 자리를 잡고 살게 됩니다.

     

    3) 증상은?

    감염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이후 허약, 식욕부진, 혈액부족, 기침, 호흡곤란, 혈뇨, 결막염, 탈모, 입의 점막충혈을 보일 수 있으며 실신하거나 피를 토하기도 합니다.

     

    4) 치료

    구충제를 투여하거나 심각한 경우 수술을 통해 직접 제거하기도 합니다. 심장사상충이 많은 경우 혈관을 막거나 복수가 차서 죽을 수 있으므로 증상을 보이는 경우 수의사와 상담하고 무엇보다 모기가 많은 계절에 정기적인 예방약 투여가 중요합니다.

     

    6. 폐충 Lungworms

     

    1) 폐충이란?

    폐와 기도에 기생하며 호흡에 관한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폐충은 감염된 물이나 생물을 먹을 대 감염됩니다. 강아지가 달팽이를 먹었을 때가 가장 유력한 원인이 되는데요, 유충일 때 림프절에 살다가 성충이 되었을 때 폐동맥에 알을 낳습니다.

     

    3) 증상은?

    기침과 숨가쁨이 주요 증상입니다. 폐기종, 폐렴 또한 폐충감염의 증상입니다.

     

    4) 치료

    구충제를 투여하며 심할 경우 3~10일 정도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7. 주혈흡충 Liver/Blood Flukes

     

    1) 주혈흡충이란?

    혈액을 먹고사는 편형생물입니다. 주혈흡충은 쓸개, 담관의 곳곳에 넓게 확산됩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주혈흡충은 동물에서 동물로 감염됩니다. 이 기생충은 대부분 달팽이나 우렁에서 도마뱀, 개구리, 고양이, 개로 감염이 됩니다.

     

    3) 증상은?

    많은 반려동물들이 증상을 경험하지 못하므로 감염의 심각성 증가하곤 합니다. 구토, 설사, 체중감소를 보이며 열이 나고 황달을 보이며 허약해집니다.

     

    4) 치료

    비타민 D는 주혈흡충 감염의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기생충을 제거하는 데에 항생제, 소염제 및 기타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위충 Stomachworms

     

    1) 위충이란?

    위충은 동물의 위에 살며 소화기관의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이 기생충은 독특하게도 많은 번식을 하지 않고 감염시킵니다. 심지어 한 마리로도 충분한 감염상태가 됩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위충이 곤충에서 종종 발견되는데 이렇게 위충에 감염된 곤충(중간숙주)를 삼킴으로써 감염될 수 있습니다.

     

    3) 증상은?

    구토를 유발합니다. 위충에 의해 심한 구토를 할 경우 때로는 위충이 구토물과 함께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치료

    다행히도 많은 종류의 약으로 성충 제거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구충이 쉬운 편입니다.

    .

     

     

    9. 요충 Threadworms

     

    1) 요충이란?

    명주실처럼 희고 가늘게 생긴 요충은 특이한 습성이 있는데 대장에서 산란하지 않고 항문 밖으로 기어나와 항문 주변의 피부나 점막에 알을 낳습니다. 그래서 요충의 알은 대변을 통해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대략 1시간에 걸쳐 6,000~10,000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요충의 알을 직접 섭취하거나 요충이 번식한 토양에 사는 유충이 접촉을 통해 피부를 뚫고 들어옴으로써 감염됩니다.

     

    3) 증상은?

    요충이 산란한 곳은 매우 가려워 긁게 됩니다. 이때 알이 바닥에 떨어지거나 입으로 들어가 자기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설사를 하는데 주로 어린 강아지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4) 치료

    현재의 치료약은 티아벤다졸입니다. 투약 방법은 5일동안 계속해서 하루 한번씩 투약해 주어야 하며 필요하다면 수개월 후에도 투약해야 합니다.

     

    10. 백선 Ringworms

     

    1) 백선이란?

    감염부위의 털이 둥글게 빠져 Ringworm이란 이름이 붙었답니다. 하지만 불규칙하게 털이 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털이 둥글게 빠진다고 무조건 백선이라고 단정해서는 안됩니다.

     

    2) 어떻게 감염될까?

    백선은 어미로부터 새끼에게 출생 전 또는 직후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링웜의 알을 삼킴으로서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3) 증상은?

    강아지가 매우 가려워 합니다. 과도하게 핥고 긁게 됩니다. 비듬이 생기고 피부가 붉어지며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원형탈모도 주요 증상입니다.

     

    4) 치료

    백선은 면역체계가 좋을 경우 감염되지 않으며 자가치료 되므로 좋은 사료, 적절한 운동 등을 통해 면역개선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생존력이 강하므로 약용샴푸를 쓰면서 주위환경을 깨끗이 소독해야 합니다.

     

     

    이런 꿀팁 어때요?

     

    사람도 옮는 지독한 곰팡이 피부병

    http://bigdogfamily.tistory.com/132

     

    초간단! 강아지 진드기/벼룩 기피제 만드는 법

    http://bigdogfamily.tistory.com/120

     

    주인에게 뛰어오르는 강아지 훈련방법

    http://bigdogfamily.tistory.com/122

     

    나도 모르게 반려견을 혼란에 빠뜨리는 행동 10가지

    http://bigdogfamily.tistory.com/85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