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아파트 강아지 짖음 해결법 5가지ㅣ대형견가족

    반응형

    공동주택에서 살면 강아지를 키운다는 것만으로 죄인이 되는 경우가 많죠?^^;
    시도때도 없이 짖는 것은 가족에게도 남에게도 엄청난 스트레스가 되는데요, 이때문에 이웃간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훈련이 인내심+관심인데 아파트에서는 인내심을 가지기가 상당히 어려운 구조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민폐를 끼치는 것보다는 '훈련하고 있음'을 이웃에게 알리고 양해를 구하며 아래의 방법을 상황에 맞게 계획하고 실천하면 의외로 쉽게 교정될 수 있습니다.

    .


    "아파트 거주자를 위한 강아지 짖음해결방법 5가지"

    1. 야단치지 마세요


    반려견이 짖는 것 때문에 야단치는 것을 반려견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아, 나와 함께 짖어주는구나."
    반려견이 더욱 신나겠죠?^^

    반려견은 나의 거울과 같습니다. 내가 에너지를 감소시키면 강아지의 에너지도 함께 감소합니다. 대신에 짖는 것을 멈출 때까지 모른척하세요. 말하지도, 만지지도, 심지어 보지도 마세요. 반려견이 완전히 잠잠해졌을 때 칭찬하고 간식을 줍니다.


    2. 짖음 동기의 관리

    반려견이 언제 어떻게 짖는지 알아두세요. 그리고 짖게 되는 원인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지나가는 사람을 보고 짖죠? 그렇다면 지나가는 사람이 보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

    3. 생산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방출




    때때로 개는 에너지를 억압당하기 때문에 짖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매일 산책과 운동으로 반려견의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발산시켜 주세요. 여러분이 시간이 나질 않는다면 어떻게 정신적, 신체적으로 반려견을 바쁘게 만들 수 있는지 연구해 보세요.

    아래와 같이 간단한 방법으로도 내 반려견에게 '할 일'을 만들어줄 수 있답니다.


    4. 자극을 둔감하게 만들기

    짖는 원인이 되는 자극을 지속적으로 주는 방법입니다. 우선 먼거리에서 작은 자극으로 시작합니다. (*먼거리=반응하여 짖지 않는 거리)

    예를 들면,
    여러분의 반려견(A)이 다른 개를 보고 짖는거라면 친구의 반려견(B)을 보이지 않을만큼 멀리 위치시킵니다. B가 A의 시야에 들어오면서부터 계속 간식을 줍니다. 점점 가까워졌다가 다시 멀어져 시야에서 사라지면 간식주는 것을 멈춥니다.


    이 훈련을 반복하세요. 
    단, 훈련을 너무 빨리 진행하진 마시구요. 반려견이 짖지 않고 여러분과 간식에 집중할때까지 몇일에서 몇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TIP]

    평소에 강아지가 나를 보고 있지 않을 때, "ㅇㅇ야!"라고 이름을 불러 나와 눈을 맞추면 간식을 주는 훈련을 해주세요.

    주인이 내 이름을 부른다 = 즐거움 을 인식시키는 과정이고, 반려견으로 하여금 내 목소리에 집중하고 기다리게 하는 간단하지만 '마법'과 같은 훈련이랍니다. '외부의 자극을 둔감하게 만들면서 내 목소리에 집중하게 한다.'가 방법 4와 TIP의 포인트!!
    .


    5. '짖어'를 가르치세요

    반려견이 짖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짖어'와 '짖지마'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반려견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가 없는 조용한 환경에서 '짖어'라고 말합니다. 이미 짖는 행동에 '짖어' 명령을 붙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려견이 짖기 시작하면 '짖지마'라고 말하며 반려견이 코에 간식을 들이댑니다. 짖지 않는 것에 대해 충분히 칭찬하고 간식을 주세요.


    이런 꿀팁 어때요?


    강아지를 바쁘게 하는 11가지 방법

    http://bigdogfamily.tistory.com/46


    강아지가 밤새 짖는 이유 6가지

    http://bigdogfamily.tistory.com/127


    나도 모르게 반려견을 혼란에 빠뜨리는 행동 10가지

    http://bigdogfamily.tistory.com/85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