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사용금지된 강아지 눈물영양제 3종ㅣ유해한 강아지 눈물약ㅣ타일로신의 유해성

    반응형


    올해 여름 대형견가족 카페의 횐님께서 제보를 해주신 내용에 자료를 뒤져 보강한 자료입니다. 잠시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강아지 눈물영양제와 그 성분에 대해서도 역시나 잘못된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더군요. 그리고 새삼 놀란 점은, 정말 많은 분들이 눈물자국 제거제를 이용하고 계시고, 심지어 타일로신을 안전하고 좋은 원료라고 소개하고 있다는 사실인데요,


    미국 수의학회에서도 경고하는 '타일로신(tylosin)'
    사람은 항생제를 사려면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야만 하죠?
    그럼에도 우리의 작고 약한 반려동물들에게 아무런 제재없이 남용되고 있었다는 사실은, 우리들이 조금더 '똑똑'해져야 함을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사실,
    반려동물이 건강을 위협하고 반려인들을 호갱님으로 만드는 이런 형태의 판매행위는 우리 주변에 매우 많으며 최근 반려동물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특히 새로 출시되는 국내외 사료(특히 국내)에서도 많이 발견됩니다.


    (얼마전 올려드린 '반려동물 죽이는 살충제 32종'( 보기:http://me2.do/GaOCrjeZ )들도 광고문구는 '천연, 친환경, 무해'라는 단어를 예쁘고 임팩트있는 글씨체로 되어있지만 제품용기 주의사항에는 작은글씨로 '직접 분사하지 마시오'라고 써있으니까요.)

     


    최근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에서 강아지 눈물자국 제거제를 수거해 성분검사를 한 결과 다음의 제품이 타 제품에 비해 상당히 고용량의 타일로신이 함유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대한수의사회는 ‘반려동물 사료 tylosin 검출에 따른 협조요청’ 공문을 각 시도에 보내어 유통, 판매되지 않도록 요청했습니다.


    타일로신에 대한 국내/국외의 견해는 어떨까요?

     

    오는 7월 1일부터 동물사료에 항생제 첨가가 전면 금지된다.

    (...)불허되는 항생제는 엔라마이신, 타일로신, 버지니아마이신, 밤버마이신, 바시트라신메칠렌디살리실레이트, 티아무린, 아프라마이신, 아빌라마이신 등 8종이다.  

    - 2011.05.31 연합뉴스

    타일로신은 90년대 초 유럽에서 사용금지된 동물약품이다. 이는 내성으로 인해 치료를 매우 어렵게 만든다. -2004년 KBS ‘항생제 내성, 슈퍼박테리아의 경고’편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강아지 눈물자국 제거제인 펫스파크, 엔젤스아이즈 등에 동물에서는 사용이 승인되지 않은 항생제인 타일로신이 함유되어 있어 판매를 중단할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2014.08

    .


    비슷한 시기 미국 수의학협회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펫스파크, 스파클아이즈, 엔젤스아이즈, 클린아이즈, 헬스글로우 등과 같은 강아지 눈물자국 제거제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미국 연방정부는 승인되지 않은 강아지, 고양이 눈물자국 제거제를 생산하는 몇몇 회사에 대해 판매금지를 권고하였다.(...) 타일로신은 강아지와 고양이에 대해 어떤 용도로도 사용이 승인되지 않았다. 조사 당시 제출한 진술서에 의하면, 제조사는 수출용 제품의 라벨에 타일로신을 명기하지 않음으로써 수입국에서 압수되지 않고 통관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 JAVMA(미국 대표 수의학회지)


    그렇다면 해당 제품들은 이렇게 주의해야할 성분을 제대로 표기하고 있을까요?



    주원료 표기 어디에도 타일로신에 대한 표기는 없군요.

    또한 주의사항에도 항생제 오남용에 대한 언급도 없구요.

    심지어 완전식물성, 천연재료 사용으로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고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사용이 금지된 강아지 눈물영양제 3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나눔유통

    펫스파크(Pet's Spark)

    타이로신 검출량 : 119,000 mg/kg


    (주)에이티바이오

    아이즈 리뉴(Eyes Renew)

    타이로신 검출량 : 3,200 mg/kg


    자원과 기술(주)

    디써클라이저(Decirclizer)

    타이로신 검출량 : 2,200 mg/kg


    사용이 금지된 영양제 외에도 타일로신(tylosin)에 대해 검출된 양의 차이일뿐 강아지 눈물자국 제거제에는 여전히 타일로신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눈물자국의 원인인 유루증은 결막염, 첩모, 안검내번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제거제에 의한 일시적 치료효과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