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강아지가 무는 이유와 훈련방법ㅣ강아지 입질 대처방법ㅣ대형견가족

    반응형


    강아지의 배변훈련과 더불어 

    가장 많이 난감해 하시고 궁금해 하시는 문제가 '반려견이 물어요~ㅜ'라는 것인데요, 카톡으로 이빨자국이 있는 팔뚝사진을 많은 분들이보내고 계세요ㅎㅎ


    인내심 + 훈련반복 = 이해(교감)


    항상 강조하는 강아지 훈련의 공식이랍니다.

    아래의 훈련을 잘 적용하셔서 피보는 일은 이제 그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강아지가 무는 이유와 무는 강아지 훈련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볼게요ㄱㄱ~

    .


    무는 버릇, 여든까지 간다!!



    "왜 물어요?"


    1. 

    타고난 성격이 겁이 많고 소심한 성격인 경우가 강아지가 무는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예요. 개는 겁이 많을수록 많이 짖고 의심과 경계심, 두려움 등을 공격적인 행동으로 표출하게 됩니다.


    2.

    강아지가 어릴 때 이갈이 등 어떤 이유로든 한두번 물었을 때 적절한 교육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물어도 된다'는 인식이 자리잡아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기초훈련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주인을 물 수 있습니다.


    4.

    어릴 때, 사람에게 맞았거나 강압적인 취급 등의 좋지 못한 기억으로 자기 몸에 손대는 것에 예민하여 거부반응을 보이는 것일 수 있어요. 어찌보면 정당방위인 셈인데요,


    따라서 강아지를 만지거나 훈련할 때는 너무 놀라거나 겁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뻐한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엉덩이나 꼬리부분을 만지게 되면 놀라게 되므로 슬로우~하게 다가가 주세요^^


    5.

    이갈이를 하는 경우, 이빨이 상당히 가렵기 때문에 무는 것으로 해소하곤 합니다.

    .


    "어떻게 교육시켜야 해요?"


    1.

    적절한 시기에 '앉아, 기다려, 식사예절' 등의 기초교육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교육을 함으로써 강아지는 관계를 맺는 방법, 상대방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2.

    낮선 사람, 낯선 강아지들과 많이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을 자주 가거나 애견카페를 방문하여 낯선 환경에 자주 노출시켜 주세요.



    3.

    강아지가 물때 '아!'라고 외쳐 아픔을 표시하세요. 이때 중요한 것은 강아지가 놀라 무는 것을 중단하면 곧바로 개껌, 장난감을 물게 해주는 것입니다.

     

    4.

    놀이중에 강아지가 흥분하여 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럴때는 무는 즉시 곧바로 놀이를 중단하고 일어서서 그 자리를 떠나면서 외면하세요. 3, 4의 방법은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았을 때 모든 즐거움은 종료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5.

    살살 물었든 세게 물었든 개가 사람을 물었을 때에는 즉시! 그 자리에서 적절한 교육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습관적인 행동이 되고, 공격성은 점점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하므로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6.

    개는 물려고 하는 순간 손을 뒤로 빼면 본능상 달려드는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물려고 한다면 손을 뒤로 빼지 말고 교육하셔야 합니다.


    오히려 손을 깊숙히 밀어넣어 무는 것이 좋은 경험이 아님을 인식시키는 방법도 있으나 효과적인 방법이라기 보다는 강아지의 성향을 파악하는 참고사항으로 알아두세요.


    7.

    강아지가 자기 몸에 손대는 것에 거부반응을 보이면서 무는 경우, 천천히 격하지 않게 몸에 손을 대며 특히 다리, 꼬리, 엉덩이 등을 만질 때는 손을 아주 서서히 이동시켜야 합니다.


    또한 몸을 만지며 간식을 주거나 부드러운 톤으로 말함으로써 자기 몸에 손을 대어도 나쁘지 않다는 경험을 심어주어 사람이 만지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


    [ 연관된 정보 더보기 ]


    강아지 크레이트 훈련의 필요성과 방법

    http://bigdogfamily.tistory.com/55


    강아지를 바쁘게 하는 11가지 방법

    http://bigdogfamily.tistory.com/46


    강아지 분리불안증 예방훈련법 5 STEP

    http://bigdogfamily.tistory.com/26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