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강아지 크레이트(하우스, 켄넬) 훈련의 필요성과 방법ㅣ강아지 기초훈련ㅣ대형견가족


    크레이트는 흔히 이동형 개집, 켄넬, 하우스라고 불리웁니다.

    앉아, 기다려 등의 강아지 기초훈련과 함께 크레이트 훈련은 필수훈련에 해당하는데요, 왜 강아지에게 크레이트 훈련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하우스!' 또는 '집!'이라고 명령했을 때 강아지가 기쁘게 들어갈 수 있는 훈련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크레이트(Crate, 하우스, 켄넬) 교육의 필요성


    1. 배변훈련을 효과적으로 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자연에서의 동굴과 비슷한 강아지 자신만의 공간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3. 함께 외출(병원, 애견호텔, 미용, 여행, 비행기 탑승)할 때 반드시 크레이트에 있어야 하는 경우가 있죠. 미리 훈련을 시킨다면 이런 상황의 스트레스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4. 자동차로 강아지와 함께 이동할 때 반려견과 탑승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합니다.

    5. 견주가 일에 몰두해야 할 때, 각자의 독립적인 공간을 만듦으로서 방해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필요한 경우, 반려견을 100% 통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안전장치 훈련입니다.


      크레이트 훈련 방법


    1. 강아지에게 크레이트를 소개하자!

    : 처음 크레이트를 접하는 강아지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일 수 있어요. 따라서 좋은 장소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1) 크레이트에 간식냄새를 묻혀두고 간식을 잘게 잘라 크레이트 주변에 뿌려줍니다.

    2) 크레이트 문을 열고, 입구 가까운 곳에 간식을 넣어주기 시작, 점점 깊숙한 곳으로 넣습니다.

    3) 강아지의 몸 전체가 크레이트 안으로 들어가면, 크레이트 옆에 있는 틈으로 간식을 계속 넣어주세요.

    4) 크레이트 틈을 통해 계속 넣어주는 간식을 먹느라 정신이 없다면 문을 살짝 닫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 문을 닫은 후에도 간식은 계속 공급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열어주세요.

    5) 4번 단계를 진행하며 유심히 관찰하여 강아지가 문을 닫는 것에 신경쓰지 않을 때까지 반복합니다.

    .


    2. 크레이트를 좋은 장소로 인식했는지 아는 방법


    강아지의 목줄을 잡고 크레이트 안으로 간식 넣는 것을 강아지에게 보여줍니다.

    (이때 크레이트 문은 강아지가 열고 들어가야 할만큼 살짝 열어두세요.)

    목줄을 놓아주어 강아지가 스스로 문을 열고 들어가면 구멍을 통해 계속 간식을 넣어주세요.

    몇 번을 반복하여도 망설임없이(잡은 목줄을 당길정도로) 문을 열고 들어간다면 이제 훈련의 90%는 성공했습니다!!

    .


    3. 명령과 연결하기


    1) 위에서 했던 것처럼 목줄을 잡고 크레이트 안으로 간식을 던져두는 것을 보여주세요.

    2) 강아지가 들어가려 목줄을 당기면 놓기전에 '크레이트(또는 하우스, 집)'이라고 말하고 바로 놓아줍니다.

    3) 강아지가 들어가면 간식을 몇개 더 던져주세요.

    4) 1~3과정을 반복해서 익숙해지면 목줄을 잡지막고, '크레이트!'라고 명령해 봅니다.

    5) 간식이 없음에도 강아지가 들어간다면 '폭풍칭찬+폭풍간식'을 주어 기억에 남도록 해주세요.(일명 '잭팟'이라고 부릅니다.)


    4. 크레이트에 오래 머물기


    크레이트라는 명령에 따라 안으로 들어갔다면 오래 먹을 수 있는 간식(예. kong, 개껌)과 장난감을 넣어주어 머무는 시간을 점차 늘립니다.

    반복하여 강아지가 편안한 장소로 인식하고 잠을 잘 수 있으면, 축하합니다! 훈련은 완벽하게 성공했습니다~^^


      모든 훈련 공통사항 & 꿀팁


    1. 완벽하게 성공했다면 보상(간식)을 랜덤으로 주는 것이 학습동기부여에 도움이 됩니다.

    2. 간식을 주지 않을 것이라면 '옳지'라는 말로 대신해 주세요.

    3. 강아지가 생각보다 잘한다고 해서 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아쉬움이 남도록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4. 들어갈듯 말듯 답답하다고 해서 억지로 엉덩이를 밀어넣는 실수는 하지마세요.

    5. 자주 하게 되는 실수! 기특하다고 하여 크레이트에서 나올 때 간식(칭찬)을 주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


    이런 꿀팁 어때요?


    강아지 분리불안증 예방 훈련방법 5 STEP 

    초보견주를 위한 5가지 기초훈련 완전마스터
    http://bigdogfamily.tistory.com/89  





    0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