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가 너무 많다구요?!
걱정마세요. 대부분 사람용 구급약과 중복되기 때문에 빠진 부분만 구입하시면 된답니다. 반려동물 상비약, 어떤 것들이 필요하고 어떻게 쓰이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핀셋
진드기 제거 및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상처소독
2. 생리식염수
상처세척, 눈의 간단한 이물질 제거
3. 디지털 체온계
강아지의 체온을 잴 때는 항문으로 재어야 하므로 사진과 같은 모양의 체온계가 좋습니다. 반려견의 응꼬가 아플까 걱정된다면 윤활제도 나와있으므로 활용하면 반려견도 보호자도 좀 더 편하게 체온을 잴 수 있습니다.
4. 거즈
상처를 감쌀 때, 상처치료 시 강아지 머즐을 묶을 때.
[주의] 상처치료 전에 반드시 강아지 입을 묶어 2차 부상 및 사람 무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5. 거즈 테이프
상처를 싸매는 거즈를 접착시킵니다.
6. 담요
강아지가 출혈, 부상을 겪게 되면 체온이 급격이 떨어집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도 저하되므로 응급시 체온유지를 위한 따뜻하고 가벼운 담요가 꼭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담요로 몸을 감싸면 필요없는 부상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탈지면
상처 드레싱 및 출혈시 피를 닦아낼 때, 목욕할 때 귀에 넣어 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8. 애견용 면봉
강아지 상처에 연고를 바를 때, 상처를 치료할 때, 귀의 이물질 제거.
9. 의료용 가위
거즈, 거즈 테이프 등을 자를 때 쓰입니다. 가위 끝에 찔려 2차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끝이 뭉툭한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아이스팩
냉, 온찜질은 붓기와 통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아이스팩은 Instant cold pack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웁니다.
11. 손 소독제
강아지의 상처를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소독해야 합니다. 때때로 손을 씻지 않아 감염으로 인해 큰 질병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2. 라텍스 장갑
강아지 항문낭을 짜 주거나 상처를 소독할 때, 체온을 잴 때 등 다용도로 쓰입니다.
13. 주사기
경구용 약 또는 물, 치료용 음식을 급여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14. 항생제 연고
네오스포린, 후시딘, 마데카솔 등 반려동물에게 사용가능한 항생제를 반드시 구비해야 하는데요, 같은 항생제 연고라도 용법이 다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15. 과산화수소
상처치료에도 쓰아지만 반려동물이 중독되거나 이물질을 삼킨 경우 강아지에게 먹이면 구토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물과 희석해서 사용해야만 합니다. 과산화수소로 구토를 유도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16. 요오드액
일명 빨간 약.
상처치료시 살균과 상처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17. 머즐
강아지는 아플 때 극도로 예민해집니다. 이럴 때에는 타인 뿐만아니라 보호자도 물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또는 이송전 반드시 머즐부터 해야 합니다.
이런 꿀팁 어때요?
강아지 빗(브러쉬)의 종류와 쓰는 법 & 빗질 꿀팁
http://bigdogfamily.tistory.com/144
강아지, 고양이에게 쓸 수 있는 사람약 & 영양제
http://bigdogfamily.tistory.com/29
개가 인간에게 좋은 친구라는 식상한 증거들
http://bigdogfamily.tistory.com/143
Comments